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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펌] 복지사회 앞당기면 기복신앙 극복
서구사회, 사회 민주화와 복지 제도 통해 기복 문화 청산
한국종교의 문제점에 대해 여론조사하면 대체로 물량주의·성장주의와 함께 기복주의가 우선순위에 오른다.
물량주의·성장주의는 자본주의를 이식하면서 형성했다.
기복주의는 과거에서 현재까지 수많은 논란과 비판에도 불구하고 끈질기게 살아남아 대중들의 의식을 사로잡는다.
기복주의는 종교 발달 초기 단계에서 발생해 문명과 문화, 경제가 발전할수록 약화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선사시대부터 철기시대 이전까지의 고대문화시대는 샤먼이나 일부 권력을 가진 사제들이 혹세무민하면서 미신을 보편화해 동물은 물론 사람까지 제물로 바치기도 했다.
기원 전 5세기부터 1세기 전후 예수·붓다·마하비라·조로아스터 같은 존재들이 출현한 고전종교시대에는 자신의 안락보다는 이타적 신앙을 강조하는 흐름을 형성했다.
그러나 위대한 성인들이 사라진 후 추종자들의 일부는 스승의 뜻과는 다른 고대종교시대의 법과 제도(예배와 각종 성사 등)를 변형해 스스로 권력이 되거나 국가권력에 협력하면서 전쟁과 가혹한 세금, 굶주림, 죽음의 공포에 시달리는 대중의 일상을 기복신앙으로 묶어 체제 운영에 동원하는 중세적 종교문화시대를 열기도 했다.
중세 이후 서구는 과학혁명과 시민혁명, 복지국가 건설을 통해 기복신앙을 청산했다.
과학혁명을 통해서는 종교의 미신적인 요소를 걷어냈으며, 프랑스나 영국 등에서는 시민혁명을 통해 절대군주를 사형시키고 귀족과 종교권력을 해체하면서 민주주의를 발전시켰다.
20세기에는 부의 적절한 분배를 통해 모든 국민에게 최소한의 물질적 보장과 의료 서비스 등을 제공하는 복지사회를 만들어 기복신앙의 중요 요소인 가난과 질병에서 대중들을 해방했다.
그러나 서구를 제외한 아시아·아프리카·남미 등 제3세계 국가는 여전히 기복신앙이 위세를 떨친다.
우리나라 역시 지난 30년간의 경제 발전에도 기복신앙이 사라지기는커녕 오히려 연말연시나 입시철이 되면 사찰과 교회·성당에는 가족의 안녕과 자식의 합격을 비는 중년 여성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다.
가족을 위한 기도는 그나마 남에게 피해를 주지 않기 때문에 크게 문제될 것 없지만 일부 종교의 일탈 행위나 과도한 행동은 비난의 대상이다.
성령의 은총으로 일반 아말감 치아가 금니로 바뀔 수 있다는 '금이빨 선교'는 가장 부정적인 사례 중 하나다.
선진사회를 지향하는 한국사회에서 아직도 상식 이하의 기복 행위가 일어나는 이유는 무엇일까?
첫째는 샤머니즘의 영향이 강하게 남아 있기 때문이다.
샤머니즘은 인간 일체의 생활 현상을 초월적 신령계가 지배한다고 믿는다.
결국 길흉화복은 오로지 운명적이어서 만사는 팔자소관이라는 생각을 하게 되고 무기력하고 나약한 인간을 만든다.
이에 사람들은 일상과 운명에 대해 주체적인 책임을 지고 결단하려 하지 않는다.
또 사회적으로 국가의 법과 제도에 순응하고 오로지 가족의 안정과 번영을 위해 희생하고 헌신해야 한다는 소극적 삶을 살게 한다.
두 번째는 앞서 언급한 것처럼 서구와 같이 지식층, 부르주아와 대중이 지배 질서를 완전히 갈아엎은 시민혁명의 경험이 없고 분배 정의를 실현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서구는 시민혁명을 통해 국민의, 국민에 의한, 국민을 위한 정부를 만들어 복지를 통해 삶의 질을 높이고 신뢰할 만한 정치·경제·사회 제도를 통해 현재와 미래에 대한 불안과 불확실성을 완화했다.
또한 인권과 양성평등, 소수자 배려 등 민주시민교육을 하여 국가의 부당한 간섭에서 독립할 수 있는 자유로운 인간을 만들었다.
'가난은 국가가 해결할 수 없다'는 권력과 언론, 기득권층의 선전·선동에 현혹
우리 사회는 정치적으로 왕조시대·일제강점기의 유산이 고스란히 남아 아직까지 권위적이고 강압적인 정부가 인권을 유린한다. '
유전무죄 무전유죄'라는 특권층에 관대한 불공정한 사법체계로 시민들은 국가권력과 법체계에 대해 부정적 인식을 가지고 있다.
최근 촛불집회 참석 시민에 대한 과도한 경찰의 법 집행은 우리의 인권 현실을 반영한다.
경제적으로도 지난 30년간 발전의 덕이 재벌·고위관료 등 소수에게 집중되는 사회양극화가 심화되면서 기층 대중의 삶은 날로 피폐해지고 있다.
<한겨레신문>이 지난 1월 2일 발표한 여론조사(리서치 플러스, 전국 성인남녀 800명)에 따르면 '우리 사회가 살 만한 사회라고 생각하는가'라는 질문에 가구소득 월 200만원 미만의 저소득층(72.1%)과 블루칼라(68.8%) 등 사회 취약 계층, 50살 이상 장년층(67.8%)에서 부정적인 대답이 많았다.
<한국일보> 여론조사(1월 2일, 미디어리서치)에서는 현재의 생활 형편이 IMF 위기 때보다 '어렵다'라는 응답이 58.3%에 달했고 '비슷하다'는 32.9%, '조금 더 낫다'는 7.1%, '훨씬 더 낫다'는 0.5%에 불과했다.
어려운 현실에 직면한 대중들은 현재와 미래에 대한 불안과 불확실성을 극복하기 위해 점집을 찾고 때에 따라서는 소위 '대박'을 꿈꾸며 각종 범죄행위를 저지르기도 한다.
사이비 종교에 빠져 자신은 물론 가정까지 파괴하기도 한다.
신도 32명이 집단 자살해 전 국민을 충격에 빠트린 '오대양 사건'(1987년)이나 종말이 다가왔다며 신도들의 재산을 가로챈 '다
미선교회 사건'(1992년)은 대중의 갈망을 악용한 사례라고 할 수 있다.
또한 국가가 부의 분배에 소극적이 되면 대중들은 기대 대상을 사회보다는 자신이나 가족들에게 우선으로 둔다.
앞서 <한겨레> 여론조사에서 '자신이 품고 있는 희망'은 '나와 가족의 건강'(29.8%), '가족의 행복'(27.4%), '경제상황 호전'(25.0%) 등으로 나타났다.
희망을 기대할 수 있는 대상이 대부분 '자신'이나 '가족'인 반면 대통령·정부·국회·언론기관 등에 대한 기대는 응답자의 절반도 되지 않은 것으로 밝혀졌다.
이러한 모순에도 불구하고 대중들은 '가난은 국가가 해결할 수 없다'는 국가권력과 언론, 특권계층의 선동에 속아 복지를 개인과 가족 문제로 돌리면서 사태 해결에 소극적이거나 현실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다.
선거 때는 자신들과는 계급·계층 이해가 다른 후보들의 로또복권 같은 공약에 투표하는 기이한 현상이 벌어진다.
지난 대선과 총선 때 일용직 노동자, 비정규직, 영세 자영업자들이 일자리가 늘어나고 경제가 좋아질 것이라는 순진한 기대(?)로 이명박 후보나 한나라당에 표를 던진 것은 기복주의적 정치행위나 다름없다.
'황우석 사태' 역시 그의 연구만으로도 대한민국 팔자가 핀다는 언론과 권력, 대중들이 합작해 벌인 일종의 '쇼'였다.
한국판 '메시야 신드롬'이었던 것이다.
기도와 함께 적극적인 사회 참여가 근본적인 해결 가능케 해
정치권력과 함께 종교계 역시 기득권을 지키기 위해 기복신앙을 부추긴다.
부의 분배와 사회 민주화, 개인의 권리 의식이 향상될수록 성직자들의 권위 의식이나 불법·탈법 행위가 근절되고 그만큼 그들에게 의존하는 기복행위는 줄어들 수밖에 없다.
기복행위가 줄어든다는 것은 곧 성직 계급을 위기에 빠뜨릴 수 있다.
서구교회는 오래 전부터 교회 운영을 평신도에게 맡기는 등 교회 민주화와 재정 투명화가 일반화되었고 성직자들도 시민으로서 세금을 내고, 일반 신도들과 편안하게 만나 호프를 즐기는 등 권위 의식을 버린 지 오래다.
이에 대해 한국교회 목회자들은 서구사회가 섹스·마약·동성애·낙태 등 윤리적으로 타락해 교회가 문을 닫는다는 식의 원색적 비난을 하고 있지만 오히려 국가 투명성이나 윤리 지수는 한국보다 훨씬 높다.
우리나라의 국가투명성 지수는 5.6점(2008년)으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30개국 평균인 7.11점을 크게 밑돌고 있는 반면, 성과 마약 등에 가장 개방적인 덴마크와 뉴질랜드, 스웨덴이 9.3점으로 공동 1위를 차지했다.
우리나라는 싱가포르(9.2점·4위), 홍콩(8.1점·12위), 일본(7.3점·18위), 대만(5.7점·39위) 등 아시아 이웃 국가에도 뒤지고 있다.
사회복지도 이명박 정권이 들어서면서 더욱 열악해지고 있다.
소수 부자들 세금은 깎아주고, 대신 가난한 사람들에게 지원하는 예산은 줄이고 있는 것이다.
현 정권 복지 정책의 핵심은 '성장을 통한 복지'로 말 그대로 국가의 역할과 공공성보다는 민간의 재원 동원과 경쟁·효율을 앞세우겠다는 것이다.
이러한 신자유주의 복지 정책은 영국과 미국에서 파탄한 것으로 설득력을 얻지 못한다.
한국 정부의 사회복지지출 수준은 OECD 국가 평균인 21.83%의 절반에도 못 미치는 9.09%(2005년 기준), 그리고 순사회복지지출은 OECD 평균인 23.2%의 절반 수준인 12.23%.이다.
반면 국가 중기재정에서 사회간접자본(SOC) 분야는 연평균 1.9%에서 7.3%로 4배 가까이 증가했다.
사회복지지출 감소와 대비되는 이러한 수치는 복지보다는 건설을 위한 '삽질 경제'를 계속했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는 곧 예산이 없어 복지를 늘릴 수 없다는 것이 허구라는 것이다.
그럼에도 한국의 일부 종교 지도자들은 신도들에게 기도만 하면 모든 것이 잘될 것이라고 주장하고 심지어는 자기 종교를 믿으면 부자가 되고 다른 종교를 믿으면 가난해진다는 헛된 가르침을 남발한다.
이러한 종교가 영향력을 가진 나라는 그만큼 기복이나 근본주의 신앙, 미신에 빠질 가능성이 높다.
서구국가 중 전통신앙이 강력한 미국에 근본주의가 득세하고 900여 명이 집단 자살한 인민사원사건이 발생한 것은 우연이 아니다.
종교의 본질이 대중들의 현실에 대한 불안과 죽음·가난·질병 등에 대한 우려를 해소하고 마음의 평안을 주기 위한 것이라면, 스웨덴·노르웨이·핀란드 같은 스칸디나비아 국가들은 이미 국가·사회적 장치와 정신분석 등 학문적 성과를 통해 이미 달성했다.
결국 한국의 종교 대중들이 기복 종교에서 벗어나 미래에 대한 불안을 떨치려면 기도와 함께 정치사회 변혁에 나서야 한다. 로또 복권 놓고 기도하고 '뉴타운', '한반도 대운하'로 나라와 지역경제를 살리겠다는 사이비 메시야들에게 매달리는 것보다 오히려 촛불 들고 거리에 나서거나 진보·개혁 정당에 투표하는 것이 현재의 질곡에서 벗어나는 길이다.
백찬홍 / 재단법인 씨알 운영위원
<2009.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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